여드름, 더 이상 화장품 바이럴에 당하지 말자
안녕하세요 동동입니다.
정말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는 피부질환 중 하나가 '여드름'입니다. 그런 만큼이나 인터넷에는 여드름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떠돌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해본 것과 알아본 내용을 토대로 현실적인 여드름 조언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유전적으로 피부가 좋으신 분은 재미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은 '피부 자극'
2. 여드름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피부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피부과'
3. 바르는 약은 '에피듀오 겔', 먹는 약은 '이소트레티노인'
4. 화농성 여드름은 '염증 주사'
5. 모낭염의 주원인은 '면도'로 인한 피부 자극
본론
1. 여드름의 원인은?
여드름의 가장 기본적인 원인은 '각질이 피부의 모공을 막고, 이로 인해 분비된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지 않을 때' 생깁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원인은 '피부 자극'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화장솜이나 클렌징 티슈로 인한 피부 자극, 습관적으로 얼굴에 손을 대는 행위들로 인한 피부 자극이 곧 여드름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여드름의 치료법은?
많은 인터넷 블로그나 글들에서 알 수 있듯이 여드름 치료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피부과' 즉 병원입니다. 하지만 금전적인 이유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방법을 찾는데요. 피부에 좋다는 화장품이나 영양제는 효과가 없진 않겠지만 흔히들 말하는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즉, 그럴 시간과 돈으로 피부과를 가시는 게 좋다는 겁니다.
또한 이미 여드름이 있는 트러블 피부에 잘못된 화장품을 사용한다면 정말 상상하기도 싫은 참사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피부과는 꼭 '피부과 전문의'가 운영하는 병원으로 가셔야 하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여드름 약은?
여드름 약에도 정말 많은 종류가 있는데요.
- 에피듀오 겔(가수 과산화벤조일 33.3mg/g, 아다팔렌 1mg/g) : 각질을 녹이는 용해제와 여드름 균을 죽이는 성분이 포함된 외용제입니다.
- 이소티논(이소트레티노인 10mg) : 피지억제제로 여드름의 근간이 될 수 있는 피지 분비를 억제시켜줍니다.
제가 여드름 치료에 가장 큰 효과를 본 약들입니다. 그만큼 쓰면 무조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 약은 부작용이 따르는데요. 두 약을 쓰면서 느꼈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에피듀오 겔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피부 작열감과 따가움
- 이소티논 섭취로 인한 피부 건조
두 가지가 대표적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약은 전문가의 진단을 받은 후에 사용하셔야 됩니다.
4. 염증 주사?
저는 현재 어지간한 여드름은 나지 않으며 종종 화농성 여드름이나 면도로 인한 모낭염만 나고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가끔 흉터나 피부 착색 일으키는 여드름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염증 주사로 해결을 합니다. 보통 만원대로 해결이 가능하며 생활에 큰 불편이 없고 효과적이기에 추천드립니다.
5. 모낭염은?
대부분의 남자분들이 면도를 하십니다. 쇠가 피부에 닿기 때문에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은 상상 이상인데요. 그렇게 생기는 것들이 바로 모낭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모낭염은 목이나 턱과 같은 면도 부위에 많이 생기는데요. 생긴 게 꼭 여드름과 비슷해서 여드름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턱이나 목에는 피지선이 발달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부위에 생기는 것이 바로 모낭염입니다. 그렇기에 여드름과는 다르게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금전과 시간적 여유만 있다면 수염 제모를 하시면 간단합니다. 면도 부위 털이 연해지고 털의 수 자체도 적어지기 때문에 면도로 인한 자극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하지만 비용이 비싸요.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면도하는 방법부터 바꿔야 합니다. 면도기의 세척, 전기면도기로의 변경, 쉐이빙 폼의 사용과 같이 자극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 정도만 하셔도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병변 부위에 에스로반(무피로신 20mg)과 같은 연고를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화장품 없이도 위에 열거된 방법들만 잘 지키셔도 피부가 훨씬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 위의 언급드렸던 내용 외에도 올바른 클렌징, 자신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 사용, 기본적인 생활습관은 필수입니다. 누구나 여드름으로 흉터가 생기거나 색소침착이 생기면 정말 거울도 보기 싫어집니다. 이런 부분은 위의 방법으로는 어쩔 방법도 없고요. (무조건 병원 가야 됩니다. 뭐 바른다고 해결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관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번엔 올바른 클렌징과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